□ 일본 내 언론 동향 (p. 2)
1. [야후뉴스] 2017년 여행시장 예측
2. [야후뉴스] 프리미엄 프라이데이 도입직전
- 일본인의 움직임은 변할 것인가 -
3. [요미우리신문] 방일관광객 2,400만명. 지방 매력향상이 다음과제
4. [트래블비전] 관광선진국으로의 행동계획「실행만 남았다」
5. [트래블비전] 구글 검색 랭킹, 2016년은 방일 26%증가
□ 트래블저널 주요 기사 (p. 8)
1. HIS, 우주여행사업 진입
- ANA와 벤처회사 출자. 100만엔 수준으로 운용 -
2. 관광청예산, 5%증가한 210억엔
- 2017년도 방일프로모션과 환경정비에 중점배분 -
3. 해외에서 사건·사고 0.6%감소
- 2015년 재외일본인 신고 통계수준은 의외로 높아 -
4. 인터넷 여행상품 판매율, 40%정도 상승
- 구미권 시장과 비슷한 수준으로 올라 -
5. JATA 해외여행촉진을 위한 협의회 설립
- 100개 단체가 가맹. 회원사 수익확대 도모 -
□ 일본정부관광국(JNTO) 통계 보도자료 (p. 13)
1. 방일외국인수 (2016년 12월 추계치) 요약
2. 2016년 방일외국인·출국일본인 수 통계
3. 2016년 12월 국·지역별 방일외국인 수 (JNTO 추계치)
4. 주요 지역별 방일여행 시장의 개황(2016년 12월)
5. 2016년 12월 방일한국인시장 동향 토픽